• 최종편집 2021-07-22(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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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구리시 '구리전통시장' 4차 산업혁명시대 발맞춘 스마트 명품시장으로 스타트!!
    구리전통시장   [글로벌문화신문] 구리시는 4차 산업혁명시대에 발맞춰 구리전통시장을 스마트 기술을 도입한 전통시장으로 탈바꿈하기 위해, 지난 5월 중소벤처기업부에서 주최하고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 주관하는 ‘스마트 시범상가 공모사업’에 응모하여 사업비 3억7백75만 원을 확보했다. 이 사업은 오는 9월까지 전통시장 상점가에 IoT(사물인터넷), VR·AR 등 스마트 기술을 접목하여 소상공인의 자생력과 경쟁력 강화를 목적으로 추진되는 것으로, 각각 ▲스마트기술(스마트미러, 키오스크, 메뉴보드, 서빙로봇 등) 43개 점포 대상으로 2억9천9백 만 원 ▲스마트오더(모바일예약·주문·결재 시스템 등) 25개 점포 대상 8백75만 원을 지원하게 된다. 사업 절차는 ▲전통시장상인회에서 점포 선정 ▲선정된 점포는 점포 특성에 맞는 도입 기술을 선택하여 기술 보급 기업과 계약 체결 후 스마트 기술을 도입 ▲시는 시범상가 현황과 성과에 대한 사후관리 ▲기술 보급 기업은 기술지원 후 소상공인시장 진흥공단에 결과보고서를 제출하는 방식이다. 이번 사업의 성공을 위해 구리전통시장상인회(회장 조종덕)에서는 시범상가 사업 신청 접수단계부터 상인회장을 중심으로 사업준비전담반을 구성하여 사업 시행 홍보와 참여를 독려해 왔으며, 선정 후에는 사업대응전담반을 사업추진단으로 변경하고, 상인회장과 기술도입 점포주 중 1명을 공동단장으로 선임했다. 또한 참여 점포주들은 사업추진단장과 함께 매주 정기적으로 모임을 갖고, 도입 기술 활용사례와 공유와 모범사례를 연구하면서 그 내용을 미도입 점포들에도 전파함은 물론, 스마트 기술 도입 효과를 전체 시장 점포주들이 공유하며 적극적으로 활발히 활용할 수 있도록 추진하고 있다. 안승남 시장은 “이 사업을 통해 구리전통시장이 비대면 경제활동이 강화되고 온라인·디지털로 시장이 변화해 가는 시기를 적극적으로 대처하여 각 상점의 매출 증대와 시장 활성화로 스마트 명품시장 모델을 실현할 것을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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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1-07-09
  • 대한민국 국제정보보호지수(GCI) 세계 4위 달성
      [글로벌문화신문]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국제전기통신연합(ITU)이 29일 13시 30분(한국시간 20시 30분) 스위스 제네바에서 발표한 제4차 국제정보보호지수(Global Cybersecurity Index) 순위에서 조사대상 194개국(설문참여국 150개국) 중 한국이 4위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국제정보보호지수는국제전기통신연합(ITU)에서 격년으로 진행하는 국가 사이버보안 수준 측정 프로젝트로 국가 간 사이버보안 역량을 비교·분석하는데 활용되고 있다. 정부는 디지털 뉴딜의 일환으로 추진 중인 ‘케이(K)-사이버방역 추진 전략’에서 ’25년까지 5위 이내 진입을 목표로 한 바 있다. 국제정보보호지수는 법률, 기술, 조직, 역량, 협력의 총 5개 영역으로 구성되며, 각 영역 별 문항(총 73개, 4차 기준)에 대해 각국이 제출한 답변과 증빙 자료를 바탕으로 평가가 진행된다. 한국은 전체 5개의 평가 영역 중 3개 영역(법률, 역량, 협력)에서 만점을 획득하였으며, 나머지 기술, 조직 영역 또한 상위권을 기록하였다. 한국은 2019년 발표된 제3차 국제정보보호지수에서 87.3점으로 15위를 기록하였으나, 이번 4차 발표에는 지난 발표 대비 종합점수가 11.22점 상승하여 98.52점으로 4위를 차지하였다. 정부는 역대 처음으로 “국가 사이버 안보 전략(2019)”을 수립하고 국가 주요 기반 시설에 대한 보안 강화, 사이버 공격에 대한 억지력 확보 등 국가 사이버 안보 체계를 강화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해왔다. 지난해에는 ‘제2차 정보보호산업진흥계획’을 통해 정보보호 기술개발에 대한 투자를 확대하고, 일자리 창출을 위한 전문인력 양성(~’25년, 3만명)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는 등 정보보호산업 육성 기반을 강화하고 있다. 또한, 올해 2월에는 디지털 안심국가 실현을 목표로 ‘케이(K)-사이버방역 추진 전략’을 발표하여 정보보호 분야에 ’23년까지 6,700억원을 투자할 계획임을 밝힌 바 있다. 과기정통부 임혜숙 장관은 “국제정보보호지수 4위 달성에도 불구하고 사이버보안은 끊임없는 창과 방패의 경쟁(레이스)으로 사이버공격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단 한순간도 주의를 늦춰서는 안된다”고 말하고, “단 한번의 사이버 공격의 허용으로도 국민 생활에 막대한 피해가 발생할 수 있는 만큼 앞으로 정보보호 분야에 지속적으로 투자를 확대하고 안전한 디지털 환경을 구축하기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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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1-06-30
  • 파주시, 기획부동산 투기 방지 위한 토지거래허가구역 추가지정
    파주시청   [글로벌문화신문] 파주시는 적성면 마지리 산101 외 10필지(383,135㎡)의 임야가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신규 지정됐고 파주시청 홈페이지에 해당 공고문을 게재했다고 밝혔다. 경기도는 기획부동산 토지 투기 방지를 위해 도내 18개 시·군 임야와 농지 169필지 3.35㎢에 대해 2021년 6월 28일부터 2023년 6월 27일까지 2년간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지정했다. 사실상 개발이 어려운 임야 등을 싼값에 사들인 후 개발 호재를 거론하며 공유지분으로 비싸게 판매하는 기획부동산의 투기행위를 근절하려는 목적이다. 허가구역 지정 이후 임야 100㎡(농지 50㎡)를 초과하는 필지를 매매하거나 허가 면적 이하여도 최초 공유지분으로 거래하려면 관할 시장·군수의 허가를 받아야 한다. 허가를 받지 않고 계약을 체결하거나 부정한 방법으로 허가를 받은 자에 대해 2년 이하의 징역이나 계약 체결 당시 개별공시지가에 따른 토지가격의 30%에 해당하는 금액이 벌금으로 부과 된다. 김나나 파주시 토지정보과장은 “이번 토지거래허가구역 추가지정을 계기로 기획부동산의 투기로 인한 시민의 피해를 예방할 수 있도록 허가업무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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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1-06-25
  • 평택도시공사, 토지박람회 ‘대한민국 랜드페어 2021’ 참가
    평택포승(BIX)지구조감도   [글로벌문화신문] 평택도시공사(사장 김재수)가 수도권 첨단 산업의 메카로 떠오르고 있는 평택 지역 주요 토지 공급에 나선다. 평택도시공사는 오는 29일(화) 서울 논현동 건설회관 2층에서 개최되는 ‘대한민국 랜드페어(Land Fair) 2021’에 참가해 브레인시티 일반산업단지, 평택 포승(BIX)지구, 진위2일반산업단지 등을 소개한다고 밝혔다. 올해로 10년째를 맞는 대한민국 랜드페어는 각종 용지를 보유한 기관 및 민간업체와 실수요자인 건설사, 시행사, 금융기관, 대형 유통사 등을 한 자리에서 연결해주는 국내 유일의 토지박람회이다. 공사는 올해 경기경제자유구역 평택 포승(BIX)지구, 진위2일반산업지 내 근린생활시설용지, 상업시설용지, 주차장용지 등 36필지를 공급한다. 또한 경기도 최대 규모의 일반산업단지인 브레인시티 일반산업단지도 이번 박람회에서 홍보할 예정이다. 김재수 평택도시공사 사장은 “하반기 분양이 예정된 브레인시티 일반산업단지를 비롯해 투자 대상 토지를 한 자리에서 만날 수 있어, 토지 구매와 투자를 검토 중인 기업과 개인에게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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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1-06-25
  • 경기도, 장기 임차 통해 국공립어린이집 26개소 확보한다
    경기도청 전경   [글로벌문화신문] 경기도가 올해 기존 민간․가정어린이집을 장기 임차하는 방식으로 국공립어린이집 26개소를 확보한다. 경기도는 보건복지부로부터 ‘2021년 국공립어린이집 장기 임차사업 물량’을 26개소 배정받았다고 24일 밝혔다. 이는 전국(총 110개소)에서 가장 많은 물량이다. 국공립어린이집을 단순 신축하면 개소당 약 17억원의 예산이 필요한 반면, 정부가 추진하는 장기 임차사업을 활용하면 개소당 1억6,000만~2억2,000만원 규모의 리모델링 비용만 지급하면 된다. 5~10년 임대차 기간 민간 인프라를 활용해 비교적 저렴하게 국공립어린이집을 늘릴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도내 31개 시·군은 7월 6일까지 도내 민간․가정어린이집으로부터 사업 참여 신청을 받는다. 특히 올해부터는 농어촌(행정구역상 읍·면) 지역도 신청 대상에 추가했다. 도는 일반 전형 10개소, 농어촌 전형 16개소를 모집·확보한다. 시·군으로부터 접수한 민간·가정어린이집은 보건복지부 국공립 장기 임차 심의위원회를 거쳐 리모델링 등 국공립어린이집 전환 절차를 밟게 된다. 경기도 관계자는 “도내 어린이집이 장기 임차에 많은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시·군의 적극적인 홍보와 안내를 협조하고 있다”며 “이번 장기 임차 전환 추진으로 국공립어린이집이 더 늘어나기를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도는 민선 7기 공약에 따라 매년 국공립어린이집 150개소 확보를 목표로 하고 있다. 올해 150개소는 확보 유형별로 신축 6개소, 공동주택 리모델링 83개소, 장기 임차 26개소, 기타 시·군 협의(추가 예정)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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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1-06-24
  • 경기도, 기획부동산 투기지역 18개 시군 3.35㎢ 2년간 토지거래허가구역 지정
    토지거래계약 허가구역 지형도면   [글로벌문화신문] 경기도가 기획부동산 투기 차단을 위해 수원시 등 18개 시·군 임야 및 농지 3.35㎢를 오는 28일부터 2023년 6월 27일까지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신규 지정했다. 경기도는 지난 18일 경기도 도시계획위원회를 열고 이런 내용을 담은 토지거래허가구역 지정안을 의결했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지정 대상은 지난해 11월부터 올 3월까지 실거래 내역을 기반으로 한 기획부동산 투기 우려 지역이다. 수원시 권선구 호매실동 임야 9,620㎡, 용인시 수지구 고기동 임야 7만4,123㎡ 등 169필지 3.35㎢로, 이는 여의도 면적 1.15배에 달한다. 도는 사실상 개발이 어려운 임야 등을 싼값에 사들인 후 개발 호재를 거론하며 공유지분으로 비싸게 판매하는 기획부동산의 투기행위를 근절하기 위해 토지거래허가구역 지정을 단행했다. 도는 지난해 3월, 7월, 8월, 12월 등 4차례 기획부동산 투기 우려 지역을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지정한 바 있다. 토지거래허가구역 지정 이후 임야 100㎡(농지 50㎡)를 초과하는 필지를 매매하거나 허가 면적 이하여도 최초 공유지분으로 거래하려면 관할 시장․군수의 허가를 받아야 한다. 허가받지 않고 계약을 체결하거나 부정한 방법으로 허가를 받은 자에 대해 2년 이하의 징역이나 계약 체결 당시 개별공시지가에 따른 토지가격의 30%에 해당하는 금액이 벌금으로 부과된다. 도는 23일 허가구역 지정 공고를 경기도보에 게재했으며 국토교통부와 시․군에 통보했다. 경기도 관계자는 “지난해 4차례의 토지거래허가구역 지정으로 임야 지분거래량이 약 33% 감소하는 효과가 있었다”며 “기획부동산 원천 차단을 위해 토지투기 우려 지역과 투기가 진행되는 지역에 대해 토지거래허가구역을 확대 지정하는 등 부동산 투기 예방 조치를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도가 지난해 7월 기획부동산 투기 우려 임야에 대한 토지거래허가구역을 지정하고 전·후 9개월의 월평균 임야 지분거래량을 분석한 결과, 2019년 11월~2020년 7월 3,374건에서 2020년 8월~2021년 4월 2,272건으로 32.7% 감소했다. 도는 토지거래허가구역 지정으로 기획부동산 투기 차단 효과를 거뒀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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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1-06-23

실시간 경제 기사

  • 경기도,8월 30일까지 ‘제3회경기도광고홍보제공모전’ 개최
    광고홍보제 공모전 포스터.[글로벌문화신문] 경기도가 정책에 대한 국민 참여를 활성화하고 민간의 창작 콘텐츠를 활용하기 위해 ‘제3회 경기도 광고홍보제 공모전’을 7월 31일부터 8월 30일까지 개최한다. ‘내일을 만드는 오늘의 도전’을 기치로 내건 이번 공모전은 청소년부(14~19세), 대학생부(재학생 및 휴학생), 일반부(제한 없음)로 나눠 진행한다. 개인 또는 3인 이하 팀으로 경기도민뿐만 아니라 국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공모 주제는 ▲경기도 기본주택 ▲경기도 청년정책 ▲생명 존중, 동물사랑 정책 ▲노동이 존중받는 공정한 세상 ▲도민에게 돌아온 계곡과 바다 ▲일본 원전 오염수 방류 대응 등 경기도의 대표적인 6개 정책을 선정했다. 공모 분야는 TV광고·바이럴필름(누리꾼의 자발적 확산을 유도하는 30초~2분 이내 영상)·인쇄광고·기획/마케팅(제안서와 기획서)·캐릭터 등 총 5개다. 작품 접수는 오는 7월 31일부터 8월 30일까지 한 달간이며, 경기도 광고홍보제 공식 누리집을 통해 온라인 접수해야 한다. 도는 분야별 전문가와 온라인 국민 의견 청취 과정 등 4단계 심사를 거쳐 총 54개 작품을 선정한다. 총 상금은 5,800만원으로 상금 1,000만원을 수여하는 대상 1편을 포함해 최우수상 3편(부문별 1편씩), 우수상 15편(각 부문 분야별 1편씩), 장려상 30편(각 부문 분야별 2편씩), SNS 특별상 5편을 시상한다. 수상 작품은 10월 중 온라인 전시회를 통해 공개할 계획이다. 특히 올해는 광고․디자인 분야에 관심 있는 참가자를 위해 광고 분야 전문 멘토를 초청한 토크 콘서트를 9월 중 운영하고, 10명 이상의 참가자에게 인턴십 기회를 제공하는 등 보다 실질적인 혜택을 강화했다. 박연경 경기도 홍보미디어담당관은 “경기도 광고홍보제는 경기도의 핵심 정책을 널리 알리고 우수한 작품을 도정 홍보에 직접 활용하는 공공과 민간의 양방향 소통 창구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며 “인턴십과 잡멘토링 등 참가자가 원하는 혜택을 확대한 만큼 관심 있는 분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해 공모전에서는 833편의 작품을 접수해 54편을 시상했다. 수상 작품은 경기도 공공버스 외부 광고와 유튜브·SNS 등 온라인 매체를 통해 도정 홍보에 직접 활용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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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1-07-22
  • 여주시, '경기 전통시장 매니저 육성사업' 4개시장 선정!
    여주한글시장[글로벌문화신문] 여주시는 전통시장 및 상점가 상인조직 역량과 시장 상권 활성화를 위해 2021년 8월부터 시장 관련 전문성을 갖춘 “시장 매니저”를 배치한다고 20일 밝혔다. 전문지식과 경험이 있는 매니저를 시장에 배치해 상인들의 공모사업 참여 등의 어려움을 해소하고 상인조직 활성화를 통해 지역 상권에 활력을 불어 넣는다는 계획이다. 참고로 시장 매니저는 정부와 지자체 지원 공모사업 기획․추진, 전통시장 이벤트 및 축제 기획, 상인회 회계 관리 등 행정업무, 기타 상권 파악에 필요한 업무 수행 등의 업무를 담당하게 된다. 2021년 경기도 전통시장 매니저 지원 공모사업을 통해 ▲ 세종시장 상점가 ▲ 창동 먹자골 상점가 ▲ 375st여주아울렛 상점가 ▲ 오학동 상점가 등 최종 4곳이 선정되었으며, 상인회별로 매니저는 각 1명씩, 총 4명이 배치될 예정이다. 매니저 채용과 관련해서는 시에서 7월중 통합공고를 통해 각 상인회로 8월부터 배치되며 근무기간은 2021년 8월부터 2022년 6월까지로 11개월간 근무하게 된다. 시 관계자는 “코로나19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전통시장 및 상점가에 전문성 있는 시장 매니저 지원으로 전통시장 상인조직의 역량 강화는 물론 지역상권 활성화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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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1-07-21
  • 서울특별시, 서울문화재단과 30억 원 예술인 지원…시민에 문화향유기회, 문화예술계엔 활력
    [글로벌문화신문] 서울특별시와 서울문화재단이 총 30억 원 규모의 「코로나19 예술지원」을 한다. 작년에 이어 올해도 코로나19 장기화로 지친 시민들에겐 문화향유 기회를 확대하고, 위축된 문화예술계엔 활력을 불어넣는다는 목표다. 코로나를 계기로 예술활동 무대가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확대됨에 따라 동영상 콘텐츠, 웹기반 전시 등 같이 온라인 미디어를 기반으로 하는 예술창작활동에 최대 6천만 원을 지원한다. 결과물은 유튜브 등을 통해 무료로 공개해 누구나 즐길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소규모 거리예술공연 같이 대면 방식이 불가피하거나 온라인 콘텐츠 제작이 어려운 작품활동도 공모를 통해 12편을 선정, 9월~10월 한 달 간 서울숲공원, 선유도공원, 서서울호수공원 등 시민들의 일상으로 찾아가는 공연을 펼친다. 「코로나19 예술지원」 분야는 온라인 플랫폼 기반 예술창작(17억 원) ·예술인 예술창작준비(10억 원) ·서커스·거리예술(3억 원) 등이다. 우선, 온라인 플랫폼 기반의 지원사업인 ‘아트 머스트 고 온(ART MUST GO ON)’은 예술활동의 플랫폼이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점차 확대됨에 따라 미디어를 기반으로 하는 온라인 예술창작활동을 지원한다. 약 50팀에게 최대 6천만 원씩 지원한다. 신청 자격은 서울에 거주하거나 서울을 거점으로 활동하는 연극·무용·음악·전통·다원·시각·문학 등 총 7분야의 예술인(단체)이며, 연말까지 온라인 미디어 콘텐츠 제작이 가능해야 한다. 예술인 창작준비 지원사업인 ‘서치(SEARCH)_예술적 거리두기 해제법’은 예술을 통해 사회적 거리를 좁히는 방법을 고민하는 예술가들에게 창작준비의 기회를 제공하는 사업이다. 약 300명을 선정해 300만 원씩 지원한다. 신청 자격은 공고일(7월 21일) 기준으로 서울에 거주하는 전 장르의 예술인(개인)이다. ‘재난시대 예술로 소통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에 관한 조사·실험·연구·기록·공유·피드백 등 창작 준비단계에서 진행되는 모든 활동이 대상이다. 코로나 장기화로 인해 창작 발표가 어려운 시기, 예술가와 함께 예술을 통한 사회적 거리 좁히기 방법을 고민하기 위해 기획됐다. ‘거리예술 배급사업(거리예술 캬라반)’은 도심 속 공원․광장 등 일상 공간에서 거리예술 작품을 발표하는 사업이다. 연극·무용·음악·마임·연희·오브제극·서커스·이동형 등 중·소규모의 거리예술 작품을 공모한다. 약 12편의 작품을 선정해 회당 최대 2백5십만 원의 공연료를 지원한다. 서울시민이 일상에서 거리예술을 접하고 경험할 수 있도록 추진하는 ‘거리예술 캬라반(구. 거리예술 시즌제)’은 오는 9월 11일부터 10월 10일까지 5주간 서서울호수공원, DDP, 서울숲공원, 평화문화진지, 선유도공원, 서울로7017 등에서 펼쳐진다. ‘거리예술ž서커스 창작지원사업’은 해당 장르의 작품을 발굴하고 거리예술가의 성장 기회를 제공하는 사업이다. 지원 대상은 서울에서 거리예술·서커스 장르의 창ž제작과 관련한 구체적인 내용이 계획되어 있어야 하며, 2022년 상반기까지 작품을 발표할 수 있는 예술단체다. 약 8개 단체를 선정해 건당 최대 2천5백만 원을 지원한다. 주용태 서울문화재단 대표이사 직무대행은 “코로나 장기화로 인해 예술가의 창작활동은 위축되고 시민의 문화향유 기회도 줄어 들 수 있는 상황을 감안하여 예술가와 시민 모두가 충족할 수 있는 지원정책을 마련했다”라며, “이번 지원사업을 통해 위축된 예술인 활동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 시민에게는 다양한 문화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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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1-07-21
  • 구리시 '구리전통시장' 4차 산업혁명시대 발맞춘 스마트 명품시장으로 스타트!!
    구리전통시장   [글로벌문화신문] 구리시는 4차 산업혁명시대에 발맞춰 구리전통시장을 스마트 기술을 도입한 전통시장으로 탈바꿈하기 위해, 지난 5월 중소벤처기업부에서 주최하고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 주관하는 ‘스마트 시범상가 공모사업’에 응모하여 사업비 3억7백75만 원을 확보했다. 이 사업은 오는 9월까지 전통시장 상점가에 IoT(사물인터넷), VR·AR 등 스마트 기술을 접목하여 소상공인의 자생력과 경쟁력 강화를 목적으로 추진되는 것으로, 각각 ▲스마트기술(스마트미러, 키오스크, 메뉴보드, 서빙로봇 등) 43개 점포 대상으로 2억9천9백 만 원 ▲스마트오더(모바일예약·주문·결재 시스템 등) 25개 점포 대상 8백75만 원을 지원하게 된다. 사업 절차는 ▲전통시장상인회에서 점포 선정 ▲선정된 점포는 점포 특성에 맞는 도입 기술을 선택하여 기술 보급 기업과 계약 체결 후 스마트 기술을 도입 ▲시는 시범상가 현황과 성과에 대한 사후관리 ▲기술 보급 기업은 기술지원 후 소상공인시장 진흥공단에 결과보고서를 제출하는 방식이다. 이번 사업의 성공을 위해 구리전통시장상인회(회장 조종덕)에서는 시범상가 사업 신청 접수단계부터 상인회장을 중심으로 사업준비전담반을 구성하여 사업 시행 홍보와 참여를 독려해 왔으며, 선정 후에는 사업대응전담반을 사업추진단으로 변경하고, 상인회장과 기술도입 점포주 중 1명을 공동단장으로 선임했다. 또한 참여 점포주들은 사업추진단장과 함께 매주 정기적으로 모임을 갖고, 도입 기술 활용사례와 공유와 모범사례를 연구하면서 그 내용을 미도입 점포들에도 전파함은 물론, 스마트 기술 도입 효과를 전체 시장 점포주들이 공유하며 적극적으로 활발히 활용할 수 있도록 추진하고 있다. 안승남 시장은 “이 사업을 통해 구리전통시장이 비대면 경제활동이 강화되고 온라인·디지털로 시장이 변화해 가는 시기를 적극적으로 대처하여 각 상점의 매출 증대와 시장 활성화로 스마트 명품시장 모델을 실현할 것을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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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1-07-09
  • 대한민국 국제정보보호지수(GCI) 세계 4위 달성
      [글로벌문화신문]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국제전기통신연합(ITU)이 29일 13시 30분(한국시간 20시 30분) 스위스 제네바에서 발표한 제4차 국제정보보호지수(Global Cybersecurity Index) 순위에서 조사대상 194개국(설문참여국 150개국) 중 한국이 4위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국제정보보호지수는국제전기통신연합(ITU)에서 격년으로 진행하는 국가 사이버보안 수준 측정 프로젝트로 국가 간 사이버보안 역량을 비교·분석하는데 활용되고 있다. 정부는 디지털 뉴딜의 일환으로 추진 중인 ‘케이(K)-사이버방역 추진 전략’에서 ’25년까지 5위 이내 진입을 목표로 한 바 있다. 국제정보보호지수는 법률, 기술, 조직, 역량, 협력의 총 5개 영역으로 구성되며, 각 영역 별 문항(총 73개, 4차 기준)에 대해 각국이 제출한 답변과 증빙 자료를 바탕으로 평가가 진행된다. 한국은 전체 5개의 평가 영역 중 3개 영역(법률, 역량, 협력)에서 만점을 획득하였으며, 나머지 기술, 조직 영역 또한 상위권을 기록하였다. 한국은 2019년 발표된 제3차 국제정보보호지수에서 87.3점으로 15위를 기록하였으나, 이번 4차 발표에는 지난 발표 대비 종합점수가 11.22점 상승하여 98.52점으로 4위를 차지하였다. 정부는 역대 처음으로 “국가 사이버 안보 전략(2019)”을 수립하고 국가 주요 기반 시설에 대한 보안 강화, 사이버 공격에 대한 억지력 확보 등 국가 사이버 안보 체계를 강화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해왔다. 지난해에는 ‘제2차 정보보호산업진흥계획’을 통해 정보보호 기술개발에 대한 투자를 확대하고, 일자리 창출을 위한 전문인력 양성(~’25년, 3만명)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는 등 정보보호산업 육성 기반을 강화하고 있다. 또한, 올해 2월에는 디지털 안심국가 실현을 목표로 ‘케이(K)-사이버방역 추진 전략’을 발표하여 정보보호 분야에 ’23년까지 6,700억원을 투자할 계획임을 밝힌 바 있다. 과기정통부 임혜숙 장관은 “국제정보보호지수 4위 달성에도 불구하고 사이버보안은 끊임없는 창과 방패의 경쟁(레이스)으로 사이버공격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단 한순간도 주의를 늦춰서는 안된다”고 말하고, “단 한번의 사이버 공격의 허용으로도 국민 생활에 막대한 피해가 발생할 수 있는 만큼 앞으로 정보보호 분야에 지속적으로 투자를 확대하고 안전한 디지털 환경을 구축하기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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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1-06-30
  • 파주시, 기획부동산 투기 방지 위한 토지거래허가구역 추가지정
    파주시청   [글로벌문화신문] 파주시는 적성면 마지리 산101 외 10필지(383,135㎡)의 임야가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신규 지정됐고 파주시청 홈페이지에 해당 공고문을 게재했다고 밝혔다. 경기도는 기획부동산 토지 투기 방지를 위해 도내 18개 시·군 임야와 농지 169필지 3.35㎢에 대해 2021년 6월 28일부터 2023년 6월 27일까지 2년간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지정했다. 사실상 개발이 어려운 임야 등을 싼값에 사들인 후 개발 호재를 거론하며 공유지분으로 비싸게 판매하는 기획부동산의 투기행위를 근절하려는 목적이다. 허가구역 지정 이후 임야 100㎡(농지 50㎡)를 초과하는 필지를 매매하거나 허가 면적 이하여도 최초 공유지분으로 거래하려면 관할 시장·군수의 허가를 받아야 한다. 허가를 받지 않고 계약을 체결하거나 부정한 방법으로 허가를 받은 자에 대해 2년 이하의 징역이나 계약 체결 당시 개별공시지가에 따른 토지가격의 30%에 해당하는 금액이 벌금으로 부과 된다. 김나나 파주시 토지정보과장은 “이번 토지거래허가구역 추가지정을 계기로 기획부동산의 투기로 인한 시민의 피해를 예방할 수 있도록 허가업무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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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1-06-25
  • 평택도시공사, 토지박람회 ‘대한민국 랜드페어 2021’ 참가
    평택포승(BIX)지구조감도   [글로벌문화신문] 평택도시공사(사장 김재수)가 수도권 첨단 산업의 메카로 떠오르고 있는 평택 지역 주요 토지 공급에 나선다. 평택도시공사는 오는 29일(화) 서울 논현동 건설회관 2층에서 개최되는 ‘대한민국 랜드페어(Land Fair) 2021’에 참가해 브레인시티 일반산업단지, 평택 포승(BIX)지구, 진위2일반산업단지 등을 소개한다고 밝혔다. 올해로 10년째를 맞는 대한민국 랜드페어는 각종 용지를 보유한 기관 및 민간업체와 실수요자인 건설사, 시행사, 금융기관, 대형 유통사 등을 한 자리에서 연결해주는 국내 유일의 토지박람회이다. 공사는 올해 경기경제자유구역 평택 포승(BIX)지구, 진위2일반산업지 내 근린생활시설용지, 상업시설용지, 주차장용지 등 36필지를 공급한다. 또한 경기도 최대 규모의 일반산업단지인 브레인시티 일반산업단지도 이번 박람회에서 홍보할 예정이다. 김재수 평택도시공사 사장은 “하반기 분양이 예정된 브레인시티 일반산업단지를 비롯해 투자 대상 토지를 한 자리에서 만날 수 있어, 토지 구매와 투자를 검토 중인 기업과 개인에게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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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1-06-25
  • 경기도, 장기 임차 통해 국공립어린이집 26개소 확보한다
    경기도청 전경   [글로벌문화신문] 경기도가 올해 기존 민간․가정어린이집을 장기 임차하는 방식으로 국공립어린이집 26개소를 확보한다. 경기도는 보건복지부로부터 ‘2021년 국공립어린이집 장기 임차사업 물량’을 26개소 배정받았다고 24일 밝혔다. 이는 전국(총 110개소)에서 가장 많은 물량이다. 국공립어린이집을 단순 신축하면 개소당 약 17억원의 예산이 필요한 반면, 정부가 추진하는 장기 임차사업을 활용하면 개소당 1억6,000만~2억2,000만원 규모의 리모델링 비용만 지급하면 된다. 5~10년 임대차 기간 민간 인프라를 활용해 비교적 저렴하게 국공립어린이집을 늘릴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도내 31개 시·군은 7월 6일까지 도내 민간․가정어린이집으로부터 사업 참여 신청을 받는다. 특히 올해부터는 농어촌(행정구역상 읍·면) 지역도 신청 대상에 추가했다. 도는 일반 전형 10개소, 농어촌 전형 16개소를 모집·확보한다. 시·군으로부터 접수한 민간·가정어린이집은 보건복지부 국공립 장기 임차 심의위원회를 거쳐 리모델링 등 국공립어린이집 전환 절차를 밟게 된다. 경기도 관계자는 “도내 어린이집이 장기 임차에 많은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시·군의 적극적인 홍보와 안내를 협조하고 있다”며 “이번 장기 임차 전환 추진으로 국공립어린이집이 더 늘어나기를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도는 민선 7기 공약에 따라 매년 국공립어린이집 150개소 확보를 목표로 하고 있다. 올해 150개소는 확보 유형별로 신축 6개소, 공동주택 리모델링 83개소, 장기 임차 26개소, 기타 시·군 협의(추가 예정)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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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1-06-24
  • 경기도, 기획부동산 투기지역 18개 시군 3.35㎢ 2년간 토지거래허가구역 지정
    토지거래계약 허가구역 지형도면   [글로벌문화신문] 경기도가 기획부동산 투기 차단을 위해 수원시 등 18개 시·군 임야 및 농지 3.35㎢를 오는 28일부터 2023년 6월 27일까지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신규 지정했다. 경기도는 지난 18일 경기도 도시계획위원회를 열고 이런 내용을 담은 토지거래허가구역 지정안을 의결했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지정 대상은 지난해 11월부터 올 3월까지 실거래 내역을 기반으로 한 기획부동산 투기 우려 지역이다. 수원시 권선구 호매실동 임야 9,620㎡, 용인시 수지구 고기동 임야 7만4,123㎡ 등 169필지 3.35㎢로, 이는 여의도 면적 1.15배에 달한다. 도는 사실상 개발이 어려운 임야 등을 싼값에 사들인 후 개발 호재를 거론하며 공유지분으로 비싸게 판매하는 기획부동산의 투기행위를 근절하기 위해 토지거래허가구역 지정을 단행했다. 도는 지난해 3월, 7월, 8월, 12월 등 4차례 기획부동산 투기 우려 지역을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지정한 바 있다. 토지거래허가구역 지정 이후 임야 100㎡(농지 50㎡)를 초과하는 필지를 매매하거나 허가 면적 이하여도 최초 공유지분으로 거래하려면 관할 시장․군수의 허가를 받아야 한다. 허가받지 않고 계약을 체결하거나 부정한 방법으로 허가를 받은 자에 대해 2년 이하의 징역이나 계약 체결 당시 개별공시지가에 따른 토지가격의 30%에 해당하는 금액이 벌금으로 부과된다. 도는 23일 허가구역 지정 공고를 경기도보에 게재했으며 국토교통부와 시․군에 통보했다. 경기도 관계자는 “지난해 4차례의 토지거래허가구역 지정으로 임야 지분거래량이 약 33% 감소하는 효과가 있었다”며 “기획부동산 원천 차단을 위해 토지투기 우려 지역과 투기가 진행되는 지역에 대해 토지거래허가구역을 확대 지정하는 등 부동산 투기 예방 조치를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도가 지난해 7월 기획부동산 투기 우려 임야에 대한 토지거래허가구역을 지정하고 전·후 9개월의 월평균 임야 지분거래량을 분석한 결과, 2019년 11월~2020년 7월 3,374건에서 2020년 8월~2021년 4월 2,272건으로 32.7% 감소했다. 도는 토지거래허가구역 지정으로 기획부동산 투기 차단 효과를 거뒀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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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1-06-23
  • 용산구, 이태원관광특구 일대 아트테리어 참여 업소 모집
    최근 아트테리어 작업을 마친 경리단길 가게들.   [글로벌문화신문] 서울 용산구가 오는 17일부터 30일까지 2주 간 이태원관광특구 일대 아트테리어 참여 업소 40곳을 모집한다. 아트테리어는 아트(Art)와 인테리어(Interior)의 합성어로 소상공인 니즈를 반영, 지역 예술가들과 함께 골목상권 디자인을 개선하는 작업이다. 참여 가게에는 디자인 개선 재료비 100만원과 예술가 매칭, 예술가에게는 단계별 활동비(최대 540만원)를 지원한다. 점포 내·외부 공간 리뉴얼(월페인팅, 윈도우페인팅, 내부공간 디자인 등) 외 디스플레이 디자인(월 데코, 쇼윈도 디자인, 메뉴판, 데코시트지 등), 작품 설치·전시(입체 조형물, 조각, 그림 등), 제품·인쇄물 디자인(머그잔, 식기, 패키지, 명함, 스티커 등), 브랜딩·마케팅 등을 함께 진행할 수 있다. 참여 예술가(15명)는 올 하반기에 모집한다. 예술가 1인당 4개 내외 점포를 매칭할 예정이다. 구 관계자는 “지난 상반기에 경리단길 일대에서 아트테리어 작업을 진행한 바 있다”며 “비용 부담 없이 인테리어를 해 만족스럽단 반응”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업체가 원할 경우 기본 지원금(재료비) 외 자부담을 들여 추가로 작업을 할 수도 있다”고 덧붙였다. 참여를 원하는 업체는 신청서, 사업 참여 신청자격 확인 동의서, 개인정보 수집·이용·제공에 관한 동의서, 사업자등록증 사본, 가게 임대차 계약서 등을 가지고 구청 일자리경제과를 찾으면 된다. 단 참여가게 임대차 계약 기간이 ‘6개월 미만’이면 신청이 불가하다. 프랜차이즈, 체인가맹점, 유흥주점, 유사사업 참여가게도 지원 대상에서 제한다. 이후 구는 심사를 거쳐 사업 대상 업소를 정한다. 사업자등록증 상 대표자 주민등록이 용산구로 된 점포, 상권 내 영업기간이 오래된 점포, 소규모 영세점포, 상인회 참여 의지가 강한 점포 등에 가점을 부여하기로 했다. 성장현 용산구청장은 “경리단길에 이어 이태원 관광특구에서도 아트테리어 사업을 벌인다”며 “이태원 상권 활성화를 위해 구가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구는 아트테리어 프로젝트 외 ▲이태원 상권 활성화 추진단 운영 ▲484억원 규모 소상공인 재난위기 극복 지원 ▲용산형 착한 임대인 지원 ▲공실 활용 ‘스타샵’ 프로젝트 ▲1부서 1경제살리기 ▲퀴논길 골목상권 활성화 등 여러 사업으로 이태원 일대 경기 회복을 이끈다는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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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1-06-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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