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0-10-23(금)
댓글 0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밴드
  • 페이스북
  • 트위터
  • 구글플러스
기사입력 : 2020.09.04 22:21
  • 프린터
  • 이메일
  • 스크랩
  • 글자크게
  • 글자작게

 

곽 사진2.jpg

 

[글로벌문화신문] 27. He is the one who comes after me, the thongs of whose sandals I am not worthy to untie. 곧 내 뒤에 오시는 그이라 나는 그의 신발 끈을 풀기도 감당하지 못하겠노라 하더라. 

 

He is 그분은 이시다 the one 한 분인데 who 그 분은 comes 오신다. after 바로 직전에 me , 그분은(the one)이고, the onewho이다. the thongs 신발 끈 of 한정하는 것은 whose sandals 그분의 신발 I am not 나는 아니다 worthy 가치가 to untie 나아가 하고자 하는 바는 풀다, 하나가 되다. 여기서도 N+SV구조이다. unite의 목적어가 the thongs이다.

 

성도 및 학생 여러분 어느 정도 숙달되어가는 기분이 들지 않습니까? 우리 그리스도인들은 모두 영어 통달자가 되어 영문성경을 읽고 하나님의 뜻을 정확하게 앎으로서 하나님의 은혜를 더욱 많이 받는 것은 물론이다.

 

또한 일반 영어가 저절로 마스터가 되는 기적이 이루어지게 되므로, 학생 여러분은 이 후에는 원하는 대학에 들어가서 공부하고 싶은 분야를 전공하여 세계 속에 자랑스러운 영어 잘하는 한국인으로 거듭나게 된다. 이 책을 몇 번만 읽으시면 누구나 그렇게 될 수 있다.

 

28. This all happened at Bethany on the other side of the Jordan, where John was baptizing. 이 일은 요한이 세례 베풀던 곳 요단 강 건너편 베다니에서 일어난 일이니라.

 

This all happened 이것은 모두 일어났다 at 점으로 접하는 것은 Bethany 베다니 on 면으로 접하는 것은 the other side 다른 쪽이고 of 한정하는 것은the Jordan 요르단인데, where 그곳은 John 요한이 was 상태로 과거 있었던 baptizing 세례 주던 중.

 

영어 문장을 보라, 시간이 흘러가는 순서대로 적은 것이 영어문장이다. , 이러한 일들이 일어난 곳은 베다냐이고, 베다냐는 요르단 강 다른 쪽이고, 그곳이 요한이 세례를 주던 곳이라는 것이다.

 

이런 개념을 이해하는 것이 바로 영어이다. 이러한 흐름을 이해하면 영어 통달자가 된 것이다. 앞의 말은 뒤에서 받아 주고 사건이 일어나는 순서로 펴져 나간다. 주어가 있으면 다음에는 주어의 동작이나 상태를 설명하는 말이 뒤 따른다는 것인데, 일정한 논리를 가지고 흘러간다는 것이다. 독자 분들은 곧 익숙하게 될 것이다.

 

노트사진333333333.jpg

 

29. The next day John saw Jesus coming toward him and said, "Look, the Lamb of God, who takes away the sin of the world 이튿날 요한이 예수께서 자기에게 나아오심을 보고 이르되 보라 세상 죄를 지고 가는 하나님의 어린 양이로다.

 

The next day 다음 날, 이튿날 John saw 요한은 보았다 Jesus coming 예수님께서 오시는 것을 toward 방향은 향하였고 him 그를 and said 그리고 말하길, "Look, 보라, the Lamb 어린 양이다 of 한정되는 것은 God 하나님, 하나님의 어린양 who 그분은 takes 갖고서 away 멀리 the sin 죄인데 of 한정 받는 것은 the world 세상

 

** 이 문장에서는 문장의 5형식을 이루는 구조를 알면 아주 유용하다. S+V+O+O. C라고 하는 데, 감각적인 동사를 대상으로 한다. 여기서는 O(목적어)O.C(목적보어)는 주어와 주격보어의 관계가 있다고 보자는 것이다. 즉 요한은 보았고, 걸으시는 분의 주체는 예수님이시다.

 

관계대명사는 선행사가 나오고 관계사가 나오는 데, 선행사와 관계사는 같은 단어라고 보고 넘어가면 된다.

 

the lamb of god who takes ~에서 하나님의 어린양 =who이고 주어 역할을 하여 동사 take를 받으니, 주어가 3인칭 단수 현재임으로 takes가 된다는 것이다.(이것만 확실하게 이해하게 되면 관계대명사 80%는 이해하였다고 할 수 있다.

 

다음부터는 간단하게 설명하여도 이해가 될 것이다. 예를 들어 복잡한 문제는 the problem 그 문제는 that 그것은 is difficult가 된다. 빨간 사과는 the apple that is red가 된다).

 

(보너스) 확장해보자 우리의 뇌는 복작한 문제를 해결하도록 설계되지 않았다라고 하면, Our brain is not designed to do the thing that is difficult가 된다.

 

 해석방법은 우리의 뇌는(Our brain) 설계되지 않았다(is not designed) 나아가서 하고자 하는 바는(to + R(동사원형)) 하라고(to do) 그 일은(the things) 관계대명사 that이고 that이 주어가 되어 동사 is를 받게 되니, 선행사와 관계사와 동사는 시제, 수일치를 받게 된다. 이것을 정확하게 알게 되면, 영어의 기적이 일어나게 된다.

 

곽사진3.jpg

 

30. This is the one I meant when I said, 'A man who comes after me has surpassed me because he was before me. 내가 전에 말하기를 내 뒤에 오는 사람이 있는데 나보다 앞선 것은 그가 나보다 먼저 계심이라 한 것이 이 사람을 가리킴이라.

 

This is 이것은 이다 the one 그분이시고 그분은(whom) I meant 내가 언급했던 when 때는 I said, 내가 말할 때 'A man 사람은 who 사람인데 comes 오신다.

 

 after 직전에 me 나는 has 이미 surpassed 추월하셨다 me 나를 because 이유는, 말미암음이니라 he was 그분은 상태는 과거로 이었으니 before 바로 후에 있어난 일은 me.

 

이 절에서도 관계사가 계속해서 나오고 있다. N(명사)+SV구조는 아주 많이 쓰이는 구조로서 everythings he saw하면 그가 본 모든 것 즉, everythings (that) he saw 목적격 관계대명사가 생략된 것이고, 원래의 문장은 he saw everything이다.

 

 즉 그는 보았다 모든 것을. 그러면 왜 이렇게 바꾸었는가? everythings을 다른 곳에서 쓰기 위해서이다. 요한은 그가 본 모든 것을 증언하였다(요한계시록 11) John testified to everythings he saw- that is, the words of God, and the testimony of Jesus Christ.

 

** a man who comes after~ 이제는 설명하지 않아도 보이지요? a manwho이고, whocomes의 주어가 된다. 그냥 문장이 흘러가는 그대로 보라는 것이다.

 

* "피노키오가 영어 통달자가 되다"라는 책은 아마존 북스사에서 9월 중순경에 출간될 예정입니다

-22편으로 이어집니다.

 

태그

전체댓글 0

  • 09196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연재 제21편, 곽우영 박사의 “피노키오가 영어 통달자가 되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